기사상세페이지

완도군, 버섯 관련 5건 특허 출원·지적 재산권 확보

기사입력 2024.04.18 12:13 노현규 기자 khun59@naver.com

SNS 공유하기

fa tw
  • ba
  • ks url
    전복 이용 동충하초 배양, 버섯 추출물 화장료 조성물 등

    [크기변환]버섯 추출물을 활용해 만든 화장품.JPG

    완도군은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배양 방법과 전복 느타리버섯 함유 ‘완복환’, ‘완복당’ 제조 방법, 버섯 추출물 활용 피부 미백 및 주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, 버섯 추출물 함유 젤리 스틱 제조 방법에 대해 특허 출원 및 지적 재산권을 확보했다.


    ‘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배양 방법’은 전처리한 전복에 동충하초 균주의 포자 현탁액을 접종해 배양 및 생육하는 것으로 이를 활용해 제품을 개발하면 농어가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
    [크기변환]전복 느타리버섯을 함유한 건강 기능성 식품 _완복환_.jpg

    전복 느타리버섯 함유 ‘완복환’은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면역력 향상 및 기력 보강에 효과가 있고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.


    ‘완복당’은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당뇨 예방 및 당뇨 초기에 도움이 되며 버섯과 한약재를 혼합한 환 제형으로 섭취가 용이하다.


    버섯과 비파나무 잎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하는 피부 미백 및 주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도 만들었다.


    이는 티로시나아제 생성을 저해하여 미백 효과뿐만 아니라 콜라겐 활성을 증대시켜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.


    [크기변환]버섯 추출물 함유 젤리 스틱.JPG

    버섯 추출물을 함유한 젤리 스틱은 버섯 추출물의 함유량을 높이고 지역 특산물인 전복 느타리버섯, 비파도 더해 맛과 영양까지 챙겼다.


    군은 버섯 품종 다양화와 버섯 농가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힘쓰고 있는 가운데 관련 기술을 버섯 재배 농가와 품목별 농업인연구회를 중심으로 이전할 계획이다.


    이복선 완도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“버섯 관련 특허 출원 및 지적 재산권 확보는 완도 농업을 차별화할 수 있는 자산이다”면서 “향후 버섯 가공 상품 기술 이전 등 농가 소득 증대와 버섯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라고 말했다.


    사진1 - 버섯 추출물을 활용해 만든 화장품

    사진2 - 전복 느타리버섯을 함유한 건강 기능성 식품 _완복환

    사진3 - 버섯 추출물 함유 젤리 스틱

    뉴스

    뉴스

    포토뉴스

    포토뉴스

    backward top home